본문 바로가기

닷컴's_IT/나만의IT

아이리버 iHP-140의 FAT32 파티션 문제

아이리버 mp3player인 iHP-140 모델은 아주 오래된 제품이면서도 명품이다. 처음 제품이 나왔던 날 구매하여 지금까지 내가 사용하는 것을 보면 제품 자체가 아주 튼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mp3 뿐만 아니라 OGG 형식의 Q10 수준의 화일도 재생해 줌으로서 다른 제품보다 좀 더 좋은 음질을 보장해 주고, 재생수준도 내가 들어봤던 다른 제품들보다 원음에 훨씬 더 가깝게 들려준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APE 형식도 제공해 준다고 했었는데, 실제로 2년정도 뒤에 은근슬쩍 이 말은 사라졌다는 것이다.

이 제품을 5년동안 잘 사용하다가 오류가 생기게 됐다. 특정 부분을 재생하는 순간 전원이 그대로 종료되는 문제였다. 나는 이 문제가 왜 생기나 하고 고민하다가 하드디스크1 의 파티션 오류문제일 것이라고 혼자서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mp3화일과 ogg화일을 백업받고서 파티션을 다시 조정하기로 맘먹었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이 글에서 이 부분을 기록해 놓는다.

아이리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iHP-140제품에 대한 모든 정보가 삭제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2 펌웨어, 구동 컴퓨터 프로그램, 메뉴얼 등등 어느 것 하나 발견할 수가 없다.

일단 자료를 백업한 뒤에 파티션을 지우고 다시 만들고 포멧을 했다. 이 때 문제가 발생했는데 아무 생각 없이 NTFS 형식으로 포멧을 했다. 그러나 mp3player들이 거의 다 그렇듯이 NTFS를 제대로 지원해 주지 않기 때문에 어떤 자료를 집어넣더라도 mp3player에서 인식하지 않는다.
이 문제를 인식한 나는 아이리버 A/S센터에 전화로 이 문제를 물어봤다. 해결은 간단하다. FAT32로 포멧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거나 그걸 해 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다. 하지만 A/S센터 직원의 응답이 정말 어처구니 없었다.
"입고해 주시면 저희가 고쳐드리겠습니다."
방법만 알려주면 된다고 해도 전혀 알아듣지 못하는 A/S센터 직원이었다. 이런 문제로 전화를 한 사람이 나 하나는 아닐 것이다. 그런데 그에 대한 응답 방법을 아직도 찾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됐다.

그래서 난 내가 직접 방법을 찾기로 했다.
우선 인터넷 자료실을 뒤져 FAT32로 포멧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그러나 프로그램 찾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 windowsXP에 있는 포멧 기능을 이용할 수 없을까 고민하게 됐다.
서 너 번의 시행착오 끝에 완벽하지는 않지만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았다. 32GB 파티션을 만들어 포멧하는 방법이다. FAT32 형식이 지원하는 최대 용량이 32GB여서 발생하는 문제다.3 나머지 약 5GB의 공간을 mp3player에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좀 아깝기는 하지만, 이전에도 통째로 사용하지는 못했던 것 같다.
파티션은 제어판의 관리도구에서 설정하면 된다. 관리도구의 컴퓨터 관리에는 디스크관리라는 것이 있는데 이 곳에서 파티션 정보를 살펴보고 파티션을 생성/삭제할 수 있다. 생성/삭제하기 위해서는 해당 파티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찍으면 나오는 메뉴에서 찾으면 된다. 여기서는 여러 가지 다른 일들도 할 수 있다. 드라이브 명이나 경로설정 등이 가능하다. 꼭 필요한 기능이긴 하지만 매우 위험한 기능이므로 확실히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절대로 디스크관리를 손대면 안 된다.

처리 방법은 다음을 따라 하면 된다.
1. mini-usb단자로 iHP-140을 연결하여 컴퓨터로 인식시킨다.
2. 디스크 관리를 실행한다. (제어판>관리도구>컴퓨터관리>디스크관리)
3. 기존의 파티션을 삭제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파티션 삭제 → 정말 주의해야 함)
4.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한다.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새 파티션 만들기)
5. 파티션 종류와 용량 설정 (종류는 주파티션으로, 용량은 32GB(32768MB) 이하로 설정)
6. 파니션 형식 설정 (파티션 형식은 32GB를 넘으면 NTFS만 선택할 수 있지만
                   32GB 이하에서는 FAT32와 NTFS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FAT32를 선택한다.)
7. 포멧 (시간이 오래 걸리니 다른 것 하면서 놀자.ㅋㅋㅋ)

여기까지 했으면, mp3player에 mp3화일과 OGG화일을 넣으면 정상적으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전에도 한 번쯤 이야기했지만 아이리버는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데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고객들에게서 점점 더 외면받게 될 것이다.
아이리버의 공돌이스러운 모습을 하루빨리 벗어던질 수 있기를 바란다.

ps. 특정 부분에서 전원이 종료되는 문제는 결국 파티션의 문제가 아니라 폴더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전에는 잘 되던 것이 왜 문제가 발생하게 됐는지 잘 모르겠다. -_-;;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좀 더 고민해 봐야겠다.

'닷컴's_IT > 나만의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refox 그리고 MS  (0) 2008.07.05
이슈플레이  (0) 2008.07.05
DB Designer 4 사용법  (3) 2008.05.19
또 다른 거품이 온다 ㅋ  (0) 2008.05.15
Open Source로 구성된 개발 프레임워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0) 2008.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