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닷컴's_관심/자동차

BMW 그룹의 2009 상하이 모터쇼 전시내용

BMW 그룹의 2009 상하이 모터쇼 전시내용

BMW 그룹은 4월 20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되는 2009 상하이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BMW 뉴 760Li를 공개하는 한편, 아시아 최초로 X5 M와 X6 M, 그리고 컨셉 5 그란투리스모 및 컨셉 7시리즈 액티브 하이브리드 등을 공개한다. 올해 50주년을 맞이한 MINI 브랜드에서는 뉴 MINI 컨버터블을 중국 시장에 처음 선보이고, MINI 크로스오버 컨셉카와 일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전기자동차 MINI E를 선보인다.

BMW 브랜드 주요 출품차량
- BMW 뉴760Li
- BMW X5 M
- BMW X6 M
- BMW 뉴 Z4
- BMW 컨셉 5 그란 투리스모
- BMW 컨셉 7시리즈 액티브하이브리드

BMW 뉴 760Li
BMW는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서 BMW의 플래그십 모델인 뉴 760Li 를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 뉴 760Li 는 새로운 고정밀 직분사 방식과 트윈터보가 적용된 V12기통 엔진이 탑재되어5,250rpm에서 544마력, 1,580rpm에서 최대토크 76.5kg.m의 엄청난 성능을 자랑한다. 0-100km/h를 4.6초만에 돌파하며, EU 기준 연료 소모량은 12.9ℓ/100km이다.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엔진으로 전체 엔진 중량을 낮추었으며, BMW만의 더블바노스 시스템이 적용되어 뛰어난 성능으로 8기통 모델보다도 더 높은 경제성을 실현한다.

특히 뉴 760Li에는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 8단 자동 변속기가 장착되었다. 12기통 엔진의 힘과 성능에 이상적으로 맞추어진 8단 자동 변속기는 부드러운 기아 변속을 가능하게 하고, 반응 시간을 줄이고 기어 전환 속도를 높였다. 특히, 구성 요소들의 혁신적인 배치를 통해 일정 지점에서 두 개만의 클러치가 열리기 때문에 모든 주행 조건에서 마찰 손실을 크게 감소시켜 뛰어난 효율성을 발휘한다.

14cm 더 긴 롱휠베이스 버전인 BMW 760Li의 외관은 신형 BMW 7 시리즈 디자인의 특징인 존재감과 우아함, 스포티함이 조화롭게 결합되면서 더욱 빛을 발하는 동시에 뒷좌석의 승차감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켰다.

BMW X5 M / X6 M
X5 M 모델과 X6 M 모델은 BMW 스포츠 액티비티 차량(SAV)에서 처음 선보이는 BMW의 고성능 M모델이다. 고정밀 직분사 방식에 트윈스크롤 방식이 적용된 V8기통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하여 최고출력 555마력, 최대토크69.38kg.m, 정지상태에서 시속100km를 단 4.7초만에 주파하는 등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인텔리전트 사륜구동 기술인 xDrive기술과 함께 뒷바퀴 동력도 좌우로 자동 조절해주는 다이내믹 퍼포먼스 컨트롤(Dynamic Performance Control), 어댑티브 드라이브(Adaptive Drive) 기능이 적용되어 어떠한 도로 상황에서도 민첩한 주행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BMW 뉴 Z4
BMW는 전동식 하드탑 로드스터 모델인 뉴Z4를 중국 시장에 처음 선보인다. 두 조각의 알루미늄 판넬로 구성된 전동식 접이식 하드탑은 경량 알루미늄으로 주조되어 20초 간격으로 자동 개폐된다.

뉴 Z4는 휠 아치까지 넓어진 본닛과 길어진 휠베이스, BMW 특유의 대형 키드니 그릴 등과 함께 지면에 가까운 차체높이와 부드러운 루프라인, 강렬한 측면라인, 차폭을 강조하는 후면이 결합되어 멋진 외관 스타일을 연출한다.

뉴 Z4에는 가속력과 엔진 효율성이 최적으로 결합된 세 가지 직렬 6기통 엔진이 탑재된다. 뉴Z4 sDrive 23i에는 2.5리터의 엔진이 장착되어 최고출력 204마력이며, 3.0리터의 엔진이 장착된 뉴Z4 sDrive30i의 최고출력은 258마력, 3.0리터 트윈터보엔진이 장착된 sDrive35i는 306마력의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BMW 컨셉 5시리즈 그란 투리스모 (Gran Turismo)
BMW가 아시아 최초로 일반 공개하는 BMW 컨셉 5시리즈 그란 투리스모는 PAS(Progressive Activity Sedan)라는 새로운 장르의 컨셉카이다. 그란 투리스모의 클래식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쿠페 형태의 외관 디자인, 1등석 수준의 편안하고 럭셔리한 내부 인테리어, 손쉬운 승하차 및 앞뒤 좌석의 다양한 변화가 만드는 편안한 승차감, 그리고 효율적인 공간활용성은 이전의 어떤 프리미엄 차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모습이다.

양산용 모델에 기반을 두고 개발된 그란 투리스모는 올 늦가을 새롭고 혁신적인 차량 컨셉으로 5시리즈의 라인업에 추가될 예정이다.

BMW 컨셉 7시리즈 액티브하이브리드
BMW는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서 BMW 차량의 특성인 역동성에 우수한 연료효율성, 배기관리 시스템을 장착한 컨셉 7시리즈 액티브하이브리드(Concept 7 Series ActiveHybrid)를 중국 시장에 처음 소개한다. 408마력의 V8 4.4리터 트윈 터보엔진과 20마력의 전기 모터, 엔진 오토 스타트/스톱 시스템, BMW의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Brake Engergy Regeneration)기술 등이 조화를 이루며 새로운 컨셉을 보여준다. 연비는 4.4리터 엔진만을 장착한 것 보다 15% 향상되었고 배터리는 트렁크에 있어 7시리즈의 실내 공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BMW의 브레이크 에너지 재생기술은 제동시 발생하는 기계적인 에너지와 열 에너지를 되살려 전기 모터를 통해 배터리에 저장한 후, 오디오 등 기기를 작동하는 전력으로만 사용된다.

MINI 브랜드 하이라이트
- 뉴 MINI 컨버터블
- MINI 크로스오버 컨셉
- MINI E

뉴 MINI 컨버터블
MINI 브랜드가 이번 상하이 모터쇼에서 중국시장에 처음으로 소개하는 뉴 MINI 컨버터블은 MINI 특유의 민첩한 핸들링과 다이내믹한 성능, 효율성이 함께 결합되어 오픈드라이빙의 짜릿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4인승 오픈카 모델이다.

뉴 MINI 컨버터블은 뉴 MINI 쿠퍼 S 컨버터블과 뉴 MINI 쿠퍼 컨버터블의 두 가지 모델로 선보이며, 모두 1.6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이 장착됐다. 뉴 MINI 쿠퍼 S 컨버터블에는 직분사 방식의 터보 엔진이 장착되어 최고출력 175마력, 최대토크 24.5 kg.m 의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0-100km를 7.7초 만에 주파하는 등 다이내믹한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BMW 특유의 밸브트로닉 기술이 적용된 엔진을 장착한 뉴 MINI 쿠퍼 컨버터블은 최고출력 120마력, 최대토크 16.3kg.m의 성능에 0-100km/h 가속시간 11.1초의 스포티한 성능을 자랑한다.

MINI 크로스오버 컨셉
MINI는 MINI 크로스오버 컨셉(MINI Corssover Concept)을 아시아 최초로 처음 선보이면서 브랜드의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과 다양한 비전을 제시한다. MINI의 수많은 디자이너들과 기술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동시에 수렴된 MINI 컨셉카의 혁신적인 특징은 4미터가 넘는 차체길이, 인테리어와 드라이브트레인, 사륜 구동의 차체 설계에서 나타난다.

MINI 크로스오버 컨셉은 지구본을 형상화한 3차원 레이아웃으로 기존의 엔터테인먼트, 통신, 내비게이션, 속도계 등을 통합적으로 중앙에 보여주고 있다. 현대적인 레이저 투사기술을 도입하여 광학적인 두개의 반구체의 분리가 가능케하여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자는 서로 다른 개별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다. 이밖에 MINI 센터레일(MINI Center Rail) 시스템은 센터콘솔부터 뒷좌석까지 중앙이 레일시스템으로 연결되어 물건을 쉽게 옮길 수 있게하고 있으며 다양한 옵션을 장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MINI E
MINI는 이번 상하이모터쇼에서 일상생활에서 사용가능한 전기자동차 MINI E를 선보이며, MINI브랜드의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MINI E 는 이미 미국 캘리포니아, 뉴욕, 뉴저지주, 그리고 독일 베를린과 뮌헨지역에서 500대 한정 생산판매가 완료되는 등 순조로운 출발을 시작했다.

고성능의 충전식 리튬-이온 배터리로 충전되며, 150kW의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한편, 작동음이나 소음은 거의 들리지 않고, 배기가스 또한 배출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배터리는 차체용으로 특별히 개발, 설계된 것으로 1회 충전 당 주행가능거리는 약 240km이며, 최대토크 22.4kg.m, 0-100km/h 가속도 8.5초, 전자제어식 안전최고속도 152km/h의 성능을 발휘한다. 차량의 중량배분에 맞춰 설정된 서스펜션은 MINI E 또한 MINI의 명성에 걸맞는 탁월한 핸들링을 발휘하게 한다.